재테크

[스크랩] 변액보험은 허만있고 실은없다.

게디 2007. 1. 7. 18:24
우선 변액보험 자체가 사기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일반유니버셜보험도 마찬가지이구요. 차라리 2금융의 적금을 가입하시거나 은행이나 증권사의 펀드를 가입하십시오 더늦기전에요.
보험회사에서 이야기하기로 이 상품들의 장점은

첫째:10년이상 넣으면 비과세이다
둘째:18개월 뒤에 의무납부가 없어진다 go or stop이 가능하다
셋째:일반은행펀드에 비해서 펀드수수료가 싸다(시중은행은 보통2.5%변액은1%정도)
넷째:중도인출시 환매수수료가 없다.

대충이정도인것 같습니다.위의 4가지 사항이 주요사항인것 같구요.
그래서 장기로 가면 초반에 사업비가 많이 빠진거에 대해서 펀드수수료 낮은걸로 다 메꿔지고 결국은 은행사나 증권사보다 이익이라는거. 그리고 일반 유니버셜보험 같은경우는 복리효과가 크다라는거 그래서20년이상 장기로가면 훨씬유리하다는거.

그러나 여러분 위 조항중 어느부분이 가장 매력적일까요? 제 개인적으로 볼때는 3번입니다. 그러나 그것조차 완전사기이더라구요.

펀드수수료가 1%로 시중은행이나 증권사보다 싼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초반에 사업비 나가는거 솔직히 이것까지도 좋습니다. 나중에 장기로가면 본전 뽑을수있다라고 생각하면 말입니다. 그래서 해약환급금이 초반에 거의없거나 원금보다 적은것도 이해할수있습니다.
그러나 펀드수수료 1%외에도 얼마나 많은 금액이 빠져나가는지 혹시 아십니까?
제가 20만원씩 매달 변액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계정으로 들어가는돈은 166000원정도 되더라구요. 나머지 36000원이 사망보험금700만원을위한 보험료와 신계약수수료,운영비로 빠져나가더라구요. 여기서 신계약수수료가 아주큽니다. 거의36000원중 90%이상이죠 이게 10년동안 나간다하더라구요. 그러면 10년뒤에는 사망보험료(위험보험료라 하더군요)와 수금비만 빠져나가는데 이 위험보험료라는것은 나이에 비례해서 올라갑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 그 금액도 커지는것이죠. 어쨌튼 이 두가지는 보험료를 낼때 마다 빠져나가는것이지요. 이것만 해도 원래 1%의 펀드수수료와 더불어서 시중의 2.5%를 훨씬 상회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수수료가 싸더라도 절대 시중은행이나 증권사를 못 따라갑니다.
장기로 가면 따라잡는다는거 전부 거짓말입니다.

그리고 정말 사기인것은 추가납입에 관련된것인데 매달20만원씩을 가입하더라도 추가적으로 더 넣을수도 있다라는 항목!
여러분 추가적으로 더 돈을 넣으면 어떻게 되시는지 아십니까? 우선 펀드수수료 1%를 빼겠죠. 좋습니다. 여기까진 일반 증권사와 다를바 없습니다. 근데 문제점은 그것 외에도 수금비인가? 이걸로 4~5%가량을 더 가져갑니다. 결론적으로 100만원 추가 납입해도 94~95만원만 들어간다라는 겁니다.
변액보험 뿐만 아니라 일반유니버셜보험(채권형 저축성보험)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가 저축하는데 저만큼의 수수료를 떼고 넣습니까? 미친짓 아닙니까?
이렇게 4~5%더 떼는건 약관에도 없습니다. 그래서 따지니까 몇번째 조항을 보라하더라구요. 보니까 내용이 아주 가관입니다. 그 조항인즉슨 "이약관에 의한 적립액은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방법서"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계산합니다."

이게 다입니다. 저 산출방법서라는것은 일반인들에겐 공개되어있지도 않고 보험회사에서 비공개로 하고 있습니다.

어쨌튼 간단합니다. 여러분이 은행에 저축할때 은행에서 100만원 받으면 95만원만 입금시켜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국 추가 납입도 의미가 없다라는 것이죠. 소득공제도 안되고 비과세 밖엔 안되는데 상식적으로봐도 소득공제도 얻는 이익이 더 크겠죠?

그리고 네번재 조항인 환매수수료가 없다라는거 요즘 증권사 상품중 환매수수료 없는 상품 많습니다. 더 이상 그것이 보험사의 메리트가 될순 없겠죠.

일반채권형상품인 유니버셜보험도 복리효과 이거 솔직히 제2금융권에 1년짜리 적금넣어서 만기되면 다시 넣고 다시 넣고 이렇게 하면 이게 복리효과입니다. 그걸로도 충분합니다.

어쨌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변액보험 가입하신지 얼마안되시는분들은 빨리 손해보시더라도 해약하시고 보험회사의 저축성 상품은 다 사기이니까(넣을수록 손해보는상품)아예 가입하실 생각을 마십시오.
보험회사는 원래 취지인 보장성 보험만 가입하십시오.


---------------------------------------------------------------------------

글 게시한지 하루만에 이렇게 많은 조회수가 기록되었네요. 베스트에도 오르고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변액보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반영하는 결과라하겠습니다.
제가 이글을 쓰면서 요지는 그겁니다.
저는 절대 단기목적으로 이 상품을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장기인줄 당연히 알았고 몇년동안은 사업비 명목때문에 해약환급금이 원금에 미치지 못하는것도 당연히 알았습니다. 저는 10년이 아니라 20년이상을 바라보고 이 상품에 가입을 한겁니다.
이렇게 많은시간을 투자하고 초기(향후10년정도의)사업비 까지 감안하면서 이 상품을 가입한것은 장기로하면 그 만큼의 가치가 있겠다고 생각해서였습니다.
주식연동이까 원금 보장이 안되는것도 당연히 알구요. 하이리턴을 바라는데 당연히 하이 리스크을 감내해야죠.
그러나 이렇게 장기간 시간을 투자하고 사업비까지 투자하는데 초기 사업비와 장기간 투자를 할 필요없는 펀드보다 안좋으니까 이렇게 글을 쓴것입니다.
위에도 설명했듯이 펀드수수료 1%보다 위험보험료와 수금비 명목의 돈이 더 들어가니까 증권사 펀드보다 좋을게 없다라는것이죠. 그 위험보험료로 차라리 종신보험을 하나 드는게 더 싸게 먹히더라고요.
한가지 예로 변액말고 일반유니버셜보험(5%비과세)같은경우 월납100을 하니까 20년뒤에 3억6천정도의 돈이 되더군요. 하지만 그 금액을 제2 금융권 적금(5.8%과세)에 1년단위로 넣으니까 4억이 됩디다.이 차액은 해가 갈수록 커지고요. 20년이면 충분히 장기라고 이야기 해도 되지않습니까? 아무리 보험회사가 복리효과니 머니 해도 은행에 1년단위로 계속 적금하면 그래서 만기되면 이자까지 포함해서 다시 집어 넣고 하는 방식으로 하면 그게 1년단위의 복리효과 아닙니까?
변액보험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펀드를 적금방식으로 계속 한다라고 보면 그 수익율을 변액보험이 과연 따라 올수있을까요? 사업비 때문에 안된다라고 저는 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본인의 노력만 있으면 (1년또는 3년에 한번씩 갱신하는수고)충분히 더 많은 수익을 올릴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그냥 만사 다 귀찮고 그냥 알아서 해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하시면 되겠죠.그냥20년이고 30년이고 신경안쓰면 되니까. 하지만 수익률은 더 저조할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다 더 많은 돈을 벌려고 이런거 하는거 아니겠습니까? 보험회사에서도 변액보험을 투자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리고 금감원과 보험회사에 벌써 다 연락해봤습니다. 그러니까 원하는 대답은 안해주고 그냥 민원 넣으라고 귀찮다는 식으로 이야기 하더군요.
출처 : 경제방
글쓴이 : 카리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