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스크랩] 1980년대 북미 지역을 초토화시킨 비디오 게임

게디 2012. 12. 1. 17:38

★팩맨 (Pac-Man)

 

①출시일 : 1980년 5월 22일

 

②제조사 : 일본 남코 (반다이 남코 게임스)

 

③분류 : 아케이드 게임

 

④북미 진출 첫 해 10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

 

⑤팩맨을 테마로 한 음반이 미국에서 플래티넘 인증을 획득

 

⑥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게임 프랜차이즈

 

⑦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동전 게임기(판매량 29만대 이상)’로 등재

 

 

 

 

 

팩맨은 닌텐도의 마리오 시리즈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게임이다.

 

1980년 출시 당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아케이드 게임의 황금기를 주도했으며

제작사인 남코가 거대 게임 회사로 성공할 수 있었던 모태가 된 게임이기도 하다.

 

 

 

 

 

 

 

 

 

 

♣남코의 성장

 

1955년 어린이용 목마 제조사로 출발한 남코는

유원지용 시뮬레이터를 제작하면서 사업 범위를 넓혀나가기 시작한다.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아케이드 비디오 게임(흔히 말하는 오락실 게임)이 큰 성장을 거듭한다.

남코는 1974년 50만달러라는 거액에 아타리 재팬을 인수하면서 아케이드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남코는 아타리 재팬 인수에 이어 1978년 핀볼을 비디오 게임으로 옮긴 형태의

<지비>를 내놓으며 아케이드 게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1979년에는 "스페이스 인베이더" 를 개량한 방식의 슈팅 게임인 <갤럭시안>을 내놓으며 큰 인기를 얻었다.

 

이후 <갤럭시안>은 유명한 <갤러그>로 이어지며 남코 성장의 발판이 된다.

 

 

 

 

 

 

 

 

 

 

 

 

♣팩맨의 탄생

 

남코가 ‘갤럭시안’을 내놓을 무렵, 남코 개발진의 일원이었던

이와타니 토루는 시장의 방향과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다.

 

당시 아케이드 게임 시장의 대세였던 슈팅 게임은 남성 게이머만을 게임 센터로 끌어들이고 있었다.

이와타니 토루는 미개척 시장인 여성 게이머를 포섭하기 위해 슈팅 게임과는 다른 장르의 게임을 기획한다.

 

여러 방안을 생각하던 중, ‘무엇인가를 먹는 게임’이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다.

귀여운 캐릭터가 무엇인가를 먹는 형식의 게임은 확실히 전에 없던 새로운 게임이었다.

슈팅 게임과의 차별성은 물론, 여성 게이머들에게도 충분히 먹힐 수 있다는 판단 하에 <팩맨>의 원형인 <Puck Man>이 개발된다.

이 ‘Puck’이라는 제목은 ‘뻐끔뻐끔 먹는다’라는 뜻을 가진 일본어에서 따온 제목이다.

 

동그란 모양에 입을 살짝 벌린 모양인 팩맨의 모습 역시 음식에서 따온 것으로, 개발자

이와타니 토루가 피자를 먹다가 남은 피자의 모양을 우연히 보고 거기에서 따왔다고 한다.

 

 

 

 

 

 

 

 

 

 

 

 

♣팩맨 열풍

 

1980년 5월 출시된 <팩맨>은 아케이드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뭔가 때려부수는 슈팅 게임이 주를 이루던 오락실에, 귀여운 캐릭터와

독특한 게임성을 앞세운 <팩맨>은 파격적인 느낌의 게임이었다.

 

이와타니 토루의 생각대로 팩맨에 많은 여성 게이머가 이끌리면서

아케이드 시장은 슈팅 게임 일색에서 벗어나 한층 더 성장을 거듭하게 된다.

 

 

 

 

 

 

 

 

 

 

 

 

♣팩맨의 북미 초토화

 

1980년 가을, 팩맨은 미국으로 건너갔다.

 

팩맨이 북미에서 거둔 인기는 일본에서의 그것을 능가했다.

북미 시장에 처음 진출 한 1년동안 10만대가 넘는 양을 팔아 치우며 북미 게임계의 최강자로 군림한다.

 

팩맨은 게임으로서의 인기뿐 아니라, 아예 1980년대 북미 문화를 뒤흔들어 놓을 정도였다.

아이와 어른 구별할 것 없이, 북미에서는 누구나 팩맨에 열광했다.

 

1980년대 당시 미국 ABC 방송에서 1년에 걸쳐 ‘팩맨’ 애니메이션이 방송되기도 했으며,

‘팩맨’을 테마로 한 노래가 백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팩맨’의 모양을 딴 파스타가 판매될 정도로 북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심지어 1982년에는 팩맨의 최고 점수를 달성한 8살 소년에게

당시 미국 대통령인 로널드 레이건이 축하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전설의 팩맨

 

팩맨의 첫 등장 이후 32년이 지난 지금도 팩맨은 살아있다.

 

지금까지 수많은 후속작과 리메이크가 제작되고 있어 ‘세계에서 가장 오랫 동안 유지되어 온 게임 프랜차이즈’로 꼽힌다.

 

또한, 지금도 팩맨 점수를 겨루는 대회가 열리고 있다.

 

북미에서 팩맨은 이제 비디오 게임하면 누구나 떠올릴 정도로 하나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북미 소비자의 94%는 팩맨을 알고 있으며, 북미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캐릭터로 꼽히기도 했다.

 

적대적 M&A 방어전략의 한 종류를 일컫는 경제 용어나

커다란 입을 가진 노란 뿔개구리를 지칭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팩맨은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동전 게임기(판매량 29만대 이상)’로 등재되어 있다.

 

또한, 스미스소니언 협회가 전시하고 있는 유일한 일본 게임이기도 하다.

 

 

 

 

 

 

 

 

 

 

 

 

 

 

 

 

 

첨부파일 dream.swf

출처 : 이종격투기
글쓴이 : 팩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