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경영,마케팅

[스크랩] FUN경영과 家社不二 경영

게디 2013. 7. 29. 16:32

경제가 어렵다고 하지만 근착 일간지를 보면 흑자를 누리는 기업들도 의외로 많은데 그런 기업의 특징을 보면 사장님들의 놀랄만한 변신이 있고, FUN경영과 가사불이(家社不二) 경영이라는 독특한 기업문화와 정서를 이루고 있는 조직 분위기가 있었다.
최근에는 사장실 자체를 열린 경영으로 오픈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고, 아예 사장실의 벽을 없애고 직원들과 함께 근무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고객을 감동시키기 전에 먼저 직원들이 미치도록 일하고 싶은, 재밌는 회사로 유머가 넘치는 일터가 만들어 졌고 회사와 가족이 한 마음으로 하나가 되어 있었다.
고객만족을 하기 전에 직원들이 먼저 감동함으로써 고객을 기절(?)시킬 수 있는 에너지와 파워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FUN경영 또는 일명 유머 경영과 가사불이(家社不二) 경영사례 그리고 기업사장들의 열린경영 실천 사례를 들 수 있는데, 사례중심으로 예시해 보기로 한다.

 

FUN경영사례

Fun경영에서는 행복한 사원이 많은 ,미치도록 일하고 싶은 회사 만들기의 하나로 사장부터 최고의 의사결정권자(CEO:Chief Executive Officer)가 아니라 최고의 익살꾼(CEO:Chief Entertainment Officer)의 의미를 가진 (Chief CEO(시(視).이(耳).오(娛)=최고의 익살꾼)이라는 의미로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다.
기업과 조직에서 최종 전략을 결정하는 파워에서 사원에게 활력을 주어 재미있게 일하는 일터(GWP: Great Work Place)를 만들어 생산성과 성과향상의 길을 모색하자는 의도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우수한 핵심인재들은 하는 일과 일터가 재미있을수록 정착율도 높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실행하고 있는 FUN경영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1.LG그룹의 FUN경영은 2001년 LS그룹 구자홍 회장이 창시하여 알차게 실행하고 있는 알려져 있다.
2.삼성 에버랜드는 Fun+ Energizer 운동으로 <유치원생 같은 밝은 표정>의 웃기대회를 하고 있어 화제가 된 바 있다.
3.오리온은 Fun한경영, Fun한문화로 <업무를 게임처럼 즐겁게>라는 구호로 추진하고 있다.
4.신도리코는 Skinship경영으로 직원들과 살갑게 가까이라는 슬로건으로 게임, 음악실, 사내체육관과 동아리활동을 활성화하고 있는 것으로 얄려져 있다.
5.KTF는 GoodTime 경영으로 매주 수요일은 Kids Day로서 어린이처럼 편한 복장, 웃음으로 근무하도록 한 사례로 알려져 있다.
6.한국피자헛은 칭찬문화 조성으로 칭찬의 날, 칭찬 카드와 칭찬 릴레이를 실시하고 있다.

 

가사불이(家社不二) 경영사례

열린 경영과 유머경영과 달리 가사불이 경영(家社不二)도 추진되고 있는 데 회사의 일방적 방침에서 근로자를 중시하는 조직문화로 우수한 인재들을 정착하도록 하기 위하여 일과 생활의 균형 (WBL:Work &Life Balance)으로 기업 경쟁력을 유도하면서 성과창출과 사원의 성장과 삶의 질을 도모하고 있다.
가사불이 경영(家社不二)은 회사의 규정이나 일방적 지침으로 조성하는 기업문화보다는 근로자 문화와 정서를 중시하는 조직문화로서 일과 생활의 균형이 기업 경쟁력(WBL:Work Life Balance)성공조건이므로 기업성과 창출과 사원의 성장.삶의 질을 함께 고려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직장과 가정 갈등 해소를 최소화 하면서 노사 갈등보다는 상생하는 파트너십으로 기업의 가정 친화적인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인사제도 변화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들의 국내 시행사례를 보면, 사이버 주부 대학(현대자동차).부부동반여행(한국BMS제약) 가족 주말 농장 (신세계). 조기 귀가 프로그램(태평양). 가족 음악회(CJ.현대 오일뱅크) 어린이 집 운영(하나은행/대교). 자녀 영어 캠프( LG 전자) 등을 예시할 수 있다.

기업들의 해외 시행사례를 보면, 현지 맞춤 봉사와 사회공헌으로 사랑의 집짓기(인도/삼성). 나무심기(몽골/대한항공). 언청이 무료시술(인도/ 포스코) 장학사업(중국/SK)와 사회봉사(베트남/ SK텔레콤)등을 예시할 수 있다.

 

열린 경영사례

기업들이 실행하고 있는 열린경영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1.사장실 이름을 <열린 경영실>로 개명하고 전세계 400 이상의 현장과 직원들과의 의사소통을 강조한 열린 경영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삼성SDS가 있다.
2.인터넷 게임업체 네오위즈는 사장실을 <사랑방>으로 개명하여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있다.
3.광학렌즈 전문업체 디오스텍과 특수벨브 제조업체 유니온 금속공업은 사장실을 <고충상담실>로 하고 있다.
4.이건산업은 사장에 신문.잡지를 비치하여 <열람실>로 활용하고 대화의 장으로 하고 있다.
5.사장실 없이 사원과 함께 근무하거나 또는 이동사장실을 운영하는 사례로 한국P&G.오버츄어 코리아 등도 있다.

 

사례경영 효과

FUN경영 또는 일명 유머 경영과 가사불이(家社不二) 경영과 열린경영 사례의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항상 즐겁게 일할 수 있다.
재미 있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일터가 조성되어 조직의 성과 뿜나임나라 자신의 장래성도 돌아보면서 성잘할 수 있다는 조직문화와 정서가 조성된 점이 가장 큰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둘째,서로 Open Communication이 있다.
유머가 넘치고 웃음이 있는 만큼 자유로운 분위기로 대화의 장벽없이 서로 Open Communication할 수 있어 팀파워가 형성되어 팀워크를 이룰 수 있어 시너지 효과가 있다.

 

셋째,기업과 직원이 Win-Win할 수 있다.
기업과 직원 그리고 가족과 함께 상호 상생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경기 침체와 무한쟁생 시대에도 노사 대립과 갈등없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기업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특히 웃음과 배려가 있는 조직문화와 정서로 핵심인재들이 모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결과적으로 직원들이 재미있게 일하면서 자신감이 넘치고 자부심이 대단한 만큼 기업과 직원 뿐만 아니라 가족과 하나가 되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을 완수하고 직원들은 성장하면서 상생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여긴 인(人),노(勞),총(總)입니다
글쓴이 : 피뤄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