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고, 역량을 키우는 일은 자기 자신이다
01. 자기의 명확한 意思를 가져라
모든 영업사원들에게 부여된 공통된 문제는 각자의 직책에 있어서,자기의 명확한 의사를 갖는 일"이 중요하다.
즉 무엇이 문제이고,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은가 하는 결의를 명확하게 품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스스로의 머리로 생각하여 상사나 동료,부하나 외부의 관계자를 움직여서 바람직한 상태를 실현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02. 영업사원의 본질은 자율성에 있다
현재의 위치에 있을 때, 무엇을 해야하는가? 를 생각하고, 장래에 대해서도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윗 상사인 임원으로부터 단순한 해결과제와 방침, 지시사항을 부하에게 중계하는 역할, 즉 중계방송만 한다면 있을 필요가 없다. 살아져야 하는 존재에 불과하다.
지금의 위치에서 해야 할 일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조직 전체의 문제, 요청사항, 관장하는 팀의 문제해결을 위해 좀더 폭넓은 각도로 검토하여 자발적으로 일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그 추진결과에 대해 당당하게 책임을 감수할 줄 알아야 진정한 영업사원이다
03. 남을 움직여 실현한다(대리점 관리를 통해)
영업사원이 직접 행동하는 일도 있겠지만, 직접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대리점을 통해 영업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하여, 기대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사람을 쓸 줄 아는 능력개발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선 상사의 도움도 잘 받아야 하고, 타부서의 관리자도 잘 움직여야 하고, 관련 부서의 협조를 잘 받아야 한다.
담당하고 있는 부서가 해야 할 일에 대해 협력을 받아야 하는 능력이 없어서는 자기의사의 실현이 곤란하다. "상사에게 약하고 대리점에만 强한 영업사원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영업사원은 각각의 방향에 대해 균형잡힌 "파워"를 가질 필요가 있다. 대리점 사장은 지금의 영업사원이 조직내에서 상사나 타부문에 대해, 어느 만큼 영향력과 설득력을 갖고 있느냐를 잘 알고 있다.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대리점주는 영업사원을 신뢰하지 않는다. 말없이 멀어지게 될 뿐이다.
04. 확실하게 업적을 남겨라
영업사원은 자주 부서를 옮기게 된다. 자기가 경험했던 부서나 지역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승진해서 옮길 수도 있고, 좌천돼서 옮길 수도 있고, 단순한 전배도 있을 수 있고, 신설된 부서에 가서 일할 수도 있다. 어떻게 되든,반드시 그 자리에서 해야 할 일을 명확히 인식하여 업적을 남겨야 한다.
스스로 필요하다고 느낀 것을 성취시켰다고,확신하는 힘을 가지고 살아가는 영업사원이 유능한 사람이다
05. 일상적인 업무에서 탈피하라
영업사원이 새로운 자리에 부임했을 때는 담당하고 있는 일에 대해 일상적인 기본 역할을 수행하는 것과 그 부문의 체질이나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다.
일상적인 업무도 중요하지만, 변화를 추구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 일상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쉽고, 체질이나 경쟁력을 높이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성과도 빨리 나오질 않는다. 돌파해야 할 장애물도 많고, 보다 많은 지혜가 요구되기도 하고, 보다 많은 위험도 뒤 따르게 된다. 그러나 아무리 일상적인 업무를 열심히 잘 했다 하더라도, 조직내에서는 인정받을 수 없다. 그럭저럭 시간이 흐르면 도태될 수 밖에 없다
06. 후임자를 위해 노력하라
영업사원은 자신의 업적만을 생각해서 일하면 곤란하다. "남의 눈에 뛰는 일"만 하고,잠재되어 있는 문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후임자가 부임하게 되면 더 큰 문제로 부각될 수 밖에 없다.
자신이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대비책을 세워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래서 후임자가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인간적인 유대가 강화될 수 있고 훌륭한 영업사원의 자격이 있다.
07.상호간의 인생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라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조직내 상호간의 인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함께 일하고 있는 동안에, 좋은 인연을 만들기도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도 만든다. 조직내 인간의 운명이란 예측하기 어렵지만, 일을 통해 서로 성장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08. 동기부여의 명수가 되어라
영업사원은 대리점 관리를 통해 일을 하게 된다.대리점주들에게 일의 의욕을 불러 일으켜서 재미있게 신나게 자발적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적절히 잘 하여야 한다.
동기부여방식에 따라 100% 발휘되느냐, 아니면 의욕을 꺽는 영업사원이 되느냐가 좌우된다 독특한 연구와 노력이 요망된다.
09. 영업사원은 뭐하는 사람인가? 를 끊임없이 물어라
보다 높은 업무의 질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업무적인 측면에서), 대리점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 즉 이 2가지를 균형있게 실현시켜가는 사람이다.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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