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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게리 해멀의「혁명을 이끄는 리더십」

게디 2013. 8. 23. 13:49

 

꿈꾸고, 창조하고, 탐색하고, 발명하고, 도전하고, 상상하고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이미 불필요한 존재이다.

   더 나아가 당신 조직 역시 쓸모없는 존재로 전락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혁명의 시대에는 부지런한 군인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자율적이고 동기가 부여된 게릴라가 필요하다.

   게릴라들은 무로부터 유를 창조할 수 있는 기업가, 새로운 연금술사이다.

   기존 관행의 헤게모니를 뒤집어엎고자 필사의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이다.?

 

□ 사람들은「더블크림 오레오 쿠키」현상이라 부르는 심각한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  

  오레오 쿠키」는 맛있는 제품이고,「더블크림 오레오 쿠키」는 조금 더 맛있는  

   제품일 뿐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아니다. 

   제품 위주의 혁신은 혁신을 지나치게 좁은 의미로 해석한 것이다.

 

□ 혁명의 시대에 당신 기업이 번영하기를 원한다면 최고 경영자에서부터            

   하위 관리자까지 모든 사람에게 내일의 기회를 창출하고자 하는 도전 의식을 

   불어넣어 주어야 한다. 혁명가들은 주어진 부를 분배하거나 보존하는 데는 관심이

   없다. 오로지 창출하고 건설하는데 온 힘을 기울일 뿐이다.

 

□ 계획가에게 전략창조의 책임을 부여하는 것은 벽돌공에게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요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자유롭게 상상하는 신생기업이 성공적으로 혁명을

   추진하는 동안, 계획이 혁신적 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믿는 기업은

  「점진주의」라는 감옥에 갇혀버릴 것이다. 새로운 전략을 창조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뻔한 계획회의에 참석하느니 벌거벗은 채 모닥불 주위를 돌며

   춤이나 추는 것이 나을 것이다.        

 

혁신적인 기업들은 먼저 당신 회사의 시장과 고객들을 빼앗을 것이다.

   다음으로 그들은 당신 회사의 가장 우수한 인재들을 빼앗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당신 회사의 자산을 빼앗을 것이다.

 

□ 경영자들은「우리의 실적 문제는 실행」이라고 말한다.

   더 심한 경우에는「전략은 수월한데 실행이 어렵다」고 말한다.

   이 얼마나 어리석은 말인가! 경영자들은 이러한 가치 없는 격언이나 좋아하고

   회사의 전략이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사실은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 모든 행동에는 똑같은 힘을 가진 반작용이 존재하는 법이다.

   기존 기업들이 산업지배력을 제고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동안

   신생기업들은 이들의 지배력을 희석시키는 방법을 도모할 것이다.

   거대 공룡기업들이 인수합병에 치중하는 동안

   신생기업들은 미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거대한 규모가 혁명적인 새로운 경쟁자들의 습격을 막는 방파제가 되지는 못한다.

 

혁명의 시대에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불연속적인 혁신에 필요한 기회들을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이다.

   발견이 여행에 비유된다면 통찰력이 최종 목적지인 셈이다.

   당신은 당신 스스로 선지자가 되어야 한다.

 

높이뛰기는 이제 잊어버려라! 투자자들은 장대높이뛰기를 바라고 있다.

   그들은 당신의 기업이 자본조달 비용을 상회하는 수익을 올리기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다. 경쟁사들을 어떻게 능가하는지에도 관심이 없다.

   그들은 당신의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는 수퍼스타들의 신전(神殿)에 들어갈 수

   있는지를 물을 뿐이다. 만약 당신이 월등히 뛰어난 투자수익을 가져다 준다면

   당신은 신()이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그저 게으름뱅이에 불과할 뿐이다.

 

□ 한 기업이 어떻게 하면 마지막 5%까지 효율적으로 쥐어짤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동안 다른 기업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죽은 말을 타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에는 얼른 말에서 내려오는 것이 최선이다.         

   물론 다른 말로 바꿔타는 전략도 있을 것이고, 죽은 말을 분석하기 위해 위원회를

   소집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다른 기업은 죽은 말을 어떤 방식으로 타고 있는지 벤치마킹해 볼 수도 있다.               

   죽은 말에게는 먹이를 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될 것이라고 선언할 수도

   있다. 아니면 죽은 말들을 여러 마리 묶어타고 다니겠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을 모두 시도해보더라도 결국엔 말에서 내려올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고위 경영자들은 종종「아이디어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가 너무 많은 것이

   문제다」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내가 그들에게「강제적이고 응집력있는

   전략적 옵션들이 많은가」를 물어보면 하나같이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다. 경영자는

   자신의 아이디어가 영감인지 헛된 망상인지 초기에 평가를 내릴 수 있어야 한다.

 

 

□ 만일 당신이 계속해서 불연속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면,

   당신을 놀라게 하는 것은 거의 없을 것이다.

   미래에 놀라는 사람들은 미래에 주의를 기울이고있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한 사람에게는 필수 불가결한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갑작스런 깨달음이 된다.

 

□ 어딘가에 당신 기업의 이름이 적혀 있는 총알이 있다.

   그리고 어딘가에 당신의 전략을 무용지물로 만들어버릴, 아직 설립되지도 않았고

   전혀 알 수도 없는 경쟁자가 있다. 당신은 그 총알을 절대 피할 수 없다.

   그렇다면 당신이 먼저 총알을 발사해야 할 것이다.

   당신은 혁신 기업들을 능가하는 혁신을 단행해야 할 것이다.

   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총을 사용하는 사람들로부터 총격을 당할 수 있다.

 

□ 성과가 낮은 기업들을 보라!

   시대에 뒤떨어진 믿음을 가지고 날뛰고 있는 죄수들과도 같은 관리팀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혁신에서 병목 현상이 일어나는 곳은 바로 병의 윗부분이다.

   신대륙을 찾는데 예전의 지도를 사용할 수는 없다.

 

<출처 : 게리 하멜著, 세종서적刊, Leading the Revolution(꿀벌과 게릴라) >

 

출처 : 여긴 인(人),노(勞),총(總)입니다
글쓴이 : 피뤄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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